과일 주스 살빼기 어려운 이유 3가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일 주스 가 콜라, 사이다, 환타 같은 탄산 음료보다 건강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주스가 너무 많은 당분을 포함하고 있어 탄산 음료 만큼 건강과 체중 감량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몇몇 국가에서는 탄산 음료, 주스와 같은 당분 음료 섭취를 줄이기 위한 공식 성명서를 발표하였고, 일부 국가에서는 세금을 부과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왜 과일 주스가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지 않고 탄산 음료만큼 해로운지 알아보겠습니다.

 

과일 주스는 당분이 높습니다.

전문가들이 과일 주스 가 탄산 음료 만큼 다이어트 할 때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 간주합니다. 그 이유는 주스에는 탄산 음료 만큼 과다한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생과일 주스에 들어있는 당 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청포도주스(39.0g)
  • 딸기바나나주스(36.7g)
  • 키위주스(31.4g)
  • 딸기주스(26.7g)
  • 자몽주스(26.4g)

연구에 의하면 당분이 높은 주스를 자주 마시게 되면 당뇨병, 대사 증후군, 고혈압, 심장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출처)

건강하게 주스를 마시기 위해서는 소량만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시럽이 첨가 되지 않은 순수한 과일로 만든 것을 하루에 150ml 미만으로 마시는 것은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해진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100 % 생과일 주스는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100 % 과일로 만든 주스는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의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생과일 1컵 (150ml)에는 칼륨, 철분, 비타민 C, 마그네슘 등 영양 성분이 신선한 과일 만큼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생과일로 만든 주스는 시중에 파는 과일 주스 보다 미네랄, 비타민이 더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과일 주스를 식사로 대신하면 안됩니다.

과일 주스 를 식사 대용으로 하게 되면 영양분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스는 탄수화물과 약간의 식이 섬유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단백질과 지방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하루를 활동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되어야 근력을 유지하고 신체의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아침 식사로 주스만 마시는 것은 하루의 식단 균형을 깨드리는 것입니다.

주스로 식사를 하게 된다면, 단백질과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 유청 단백질, 요거트, 견과류, 아몬드 우유를 함께 섞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탄산 음료, 과일 주스 모두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둘 다 칼로리가 매우 높고, 식이 섬유가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고픔을 해결하지 못하고, 포만감은 적게 만듭니다.

그리고 주스로는 영양 성분이 부족하여 과도한 칼로리 섭취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부 사람들은 체중 증가의 위험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과일 주스로 살을 뺄려면 어떻게 할까요?

과일 주스 로 다이어트 하는 것은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주스로만 몸에 필요한 영양소 섭취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당분이 높기 때문에 혈당 조절이 어려우며 오히려 내장 지방을 쉽게 쌓을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체지방을 태우고 살을 빼기 위해서는 체온, 산소,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몸에 필요한 무기질, 비타민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 섭취를 하지 못한다면, 체지방을 태울 수 없습니다 그리고, 주스는 성분이 차갑기 때문에 체온을 떨어뜨려 체지방 태우기가 어렵습니다.

우리의 몸은 식사를 통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사용하고 남은 영양분은 지방으로 축적합니다. 하루 3번 적절한 식사를 통해 혈당 조절이 필요합니다. 주스로만 식사를 하게 된다면 혈당은 지속적으로 빠르게 올라가고 식사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되어 살을 빼기 어렵게 됩니다.

주스를 식사로 대신하여 단기간 살을 빼는 것은 건강에 좋습니다. 단순히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체중 감량 후에도 요요 없는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루 3번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해야하고 혈당 조절이 안정화가 되어야 다이어트를 성공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과일 주스 만드는 방법

과일 주스에 여러가지 채소를 추가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레시피로 시작을 하고, 더 새롭고 맛을 위해 요거트, 견과류, 유청 단백질 등을 추가하여 DIY 주스를 만드는 것을 시도하세요.

새로운 레시피를 만드는 것은 비타민과 영양소 섭취를 극대화 할 수 있고, 단백질과 지방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트 주스

비트는 혈압을 조절하고 소화를 개선시키며, 몸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과일에 비트를 추가하여 영양을 섭취하세요. 그리고, 생강과 당근을 추가하면 더욱 맛있는 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구마 주스

고구마의 놀라운 맛과 영양은 과일에 부족한 영양 성분은 보충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호박하고 과일도 잘 어울립니다.

녹색 주스

과일과 케일, 샐러리, 시금치와 함께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은 방법입니다. 사과와 배를 추가하면 약간의 단맛을 더 할 수 있고, 생강 한조각 넣는 것도 좋습니다.

 

결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탄산 음료 와 과일 주스는 당분 함량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둘 다 식이 설탕 함량이 많고 식이 섬유는 부족하며 칼로리는 높습니다.

지속적인 주스를 마시면 당뇨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100 % 생과일로 만든 주스는 미네랄과 다양한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생과일 주스에는 많은 양의 당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량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