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 완벽 가이드 10가지

이번 글은 과학으로 입증된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까지 논란의 여지가 있고 현재도 진행중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단백질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백질을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많은 단백질을 먹어야 합니다. 고단백 식단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몸의 신진 대사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왜 더 많은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겠습니다.

 

식욕을 줄여줍니다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는 몸에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줍니다. 연구에 의하면 단백질이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백질은 적은 음식으로도 포만감을 높게 주어 식욕을 줄여줍니다. 그 이유는 단백질을 먹게 되면 몸의 체중 조절 호르몬의 기능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체중을 줄여야 하거나,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줄이고 단백질을 더 많이 드세요. 밥과 빵을 덜 멀고, 고기나 생선과 같은 단백질 음식을 더 먹으면 좋습니다.

 

근육량을 늘려줍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양의 단백질 음식을 먹으면 근력을 유지하고 근력 운동을 할 때 근육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의하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소에 활동적이거나, 근력 운동을 하고 난 후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근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체중 감량 다이어트 시 발생하는 근육 손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뼈를 튼튼히 해줍니다

사람들은 동물성 단백질 음식을 자주 먹으면 뼈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연구에 의하면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은 몸의 주요 장기 및 뼈를 건강하게 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단백질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 질량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골다공증 및 골절의 위험이 낮아집니다.

 

간식 및 야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게 되면 간식과 야식을 덜 먹게 됩니다. 왜냐하면 단백질 음식은 포만감을 오래 지속 시켜서 식사와 식사 사이의 간식 생각을 나지 않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저녁 식사 이후에 먹게 되는 야식에 대한 생각도 줄여줍니다.

아침에 고단백질 음식을 드세요. 그러면 하루 동안의 간식 생각이 나지 않게 도와주며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을 평소 식사 보다 더 많이 늘리면 신진 대사를 높게 하여 체지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는 몸에서 단백질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더 많은 칼로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킵니다. 그래서 체지방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압이 높으면 고혈압, 심장 질환, 뇌 질환 및 만성 신장병 등의 발병률을 높입니다. 하지만, 고단백 식단은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연구에 의하면 고단백 식단은 혈압을 낮추는 것 외에도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체중 감량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을 더 많이 늘리면,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줄여주어 체중을 더 빨리 줄여줍니다. 연구에 의하면 과체중의 여성들이 평소 식단에 30% 정도 단백질 음식을 더 먹으니, 약 5kg 정도의 체중 감량을 하였습니다. (출처)

또한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면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피할려면 평소 식사에 단백질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게 되면 신장 건강에 해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고단백 식단이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나쁜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건강한 신장을 가진 사람들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고단백 식단은 절대 하면 안됩니다. 의사하고 상의 후 하루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을 정해야 합니다.

 

수술 후 몸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몸이 다치거나 수술 후 몸의 회복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몸의 조직과 주요 구성 요소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단백질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수술 후 몸의 회복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노인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갈 수로 몸의 근육량이 줄어들어 근력이 약화됩니다. 또한 근력이 약화되면 근감소증이 생겨 노인의 뼈 건강이 나빠지거나 골절 및 삶의 질 저하가 발생됩니다.

단백질 음식을 더 많이 먹으면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아주고, 근감소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결론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이 많을 수록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식사에서 단백질 음식을 약 15~30% 정도만 더 많이 먹어도 근력 증가와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사람마다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 및 전문가와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단백질 섭취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많은 다이어트 방법 아이디어